일반적으로 로또 1등 당첨확률은 814만분의 1 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먼저 수학적 개념으로 볼 때 814만분의 1이라는 확률은 맞습니다. 하지만 로또 당첨확률 및 당첨금은 회차별 판매액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어떨때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어떨때는 상대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금주 로또 당첨확률 확인하기
로또 당첨금 및 당첨확률은 해당 회차의 판매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로또 당첨확률은 판매금액이 많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당첨금은 판매금액이 많을수록, 그리고 당첨자수가 적을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회차별 판매액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로또 홈페이지에서는 공식적으로 회차별 복권 판매장수 또는 판매금액을 공시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직접적으로 회차별 당첨확률을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자료를 통해 회차별 판매량을 예측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약간의 산수가 필요합니다)

fullayer.com 이라는 사이트(링크)를 이용하면, 지난 모든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 및 당첨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작년 또는 재작년 비슷한 시기의 회차를 보면 당첨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를 해당회차 판매액을 알 수 있습니다. 1등 당첨금액의 총액은 회차별 판매액의 23.97%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우리는 이를 통해 당첨확률도 계산할 수 있는데, 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등 당첨확률 = 19.52억 / (1등 당첨금 * 814만)>
예를들기 위해, 아직 일어나지 않은 978회 당첨확률을 예측해 보겠습니다.

978회(8월4째주) 와 비슷한 시기의 이전년도 회차는 926회입니다. 당시 기록을 살펴보니, 1등 당첨금은 20억이었고, 당첨자는 10명이었군요. 이를 통해 금번 978회 당첨확률은 (아래와 같은 공식에 따라) 약 834만분의 1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회차는 평균보다 당첨확률이 더 높다 볼 수 있겠습니다)
<1등 당첨확률 = 19.52억 / 20억 * 814만>

이상으로 로또 당첨확률 확인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단, 해당 방식에는 약간의 단점이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올해 당첨확률이 작년과 동일하다는 전제하고 있습니다. 실제 로또 판매금액 및 당첨확률은 계절마다 반복되는 경향이 있지만,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성이 지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점 양지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덧글